사진갤러리
작품설명
레어 치즈케이크 만드는 법은 기초레슨 시간에 다 섭렵하셨죠? 이 달콤한 케이크를 굽지 않아도 되니 정말 고맙지요. 레몬즙만 살짝 넣은 하얀 레어 치즈케이크도 맛있지만, 딸기퓌레를 넣어 핑크 마블이 돋보이는 딸기 레어 치즈케이크는 보는 즐거움까지 선사한답니다. 데커레이션에 사용한 작은 딸기는 딸기농장에서 직접 골라 따온 것들이라 더욱 애착이 가는 작품이에요.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지름 약 21cm 무스 틀 1개 분량 크래커(다이제스티브 같은 통밀 크래커) 250g, 버터(녹인 것) 90g, 젤라틴가루 2큰술, 젤라틴 불릴 물 ¼컵, 크림치즈 500g, 레몬즙이나 주스(오렌지주스나 즙도 가능) 80g, 설탕 125g, 생크림 315g, 딸기 250g, 설탕 2큰술 미리 준비 해두세요 크림치즈는 미리 실온에 꺼내놓고 생크림은 거품을 단단하게 내어둡니다. 무스 틀이나 분리되는 틀을 편평한 접시 위에 올려두세요. 나중에 옮길 때 크래커가 부서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아니면 직접 이용할 파이 틀에 만들어 그대로 내놓아도 좋아요. 만들어 볼까요?
1 먼저 크래커를 비닐봉투에 넣고 부십니다. 주먹으로 가볍게 치거나 밀대로 밀거나 푸드프로세서로 갈아도 됩니다. 비닐봉지는 너무 얇은 것을 사용하면 구멍이 날 수 있으니 약간 두꺼운 것을 사용하세요.
2 볼에 곱게 빻은 크래커와 녹인 버터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3 준비한 틀을 편평한 접시에 놓고 크래커 반죽을 부은 후 손으로 대충 눌러서 바닥과 벽을 만들어줍니다. 다시 유리컵 등으로 꾹꾹 누르면서 모양을 잡아줍니다. 약간 두툼한 편이 만들기 좋고 버터의 양이 조금 많은 듯해야 서로 잘 붙어 나중에 부서지지 않는답니다.
4 딸기와 설탕을 함께 갈아서 딸기퓌레를 만들어요.
5 작은 그릇에 물 ¼컵을 넣은 후, 젤라틴가루를 물 위에 솔솔 뿌려 살짝 불린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정도 돌려주세요. 사용하기 전에 젤라틴 덩어리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6 미리 꺼내놓아 말랑말랑해진 크림치즈는 볼에 넣어 부드럽게 되도록 잘 저어주고, 설탕을 넣은 후 다시 저어주세요.
7 ⑥의 크림치즈 반죽에 거품 낸 생크림을 섞고 완전히 녹인 젤라틴을 반만 넣어줍니다. 이때 크림치즈 반죽이 차가우면 젤라틴이 바로 굳게 되므로 반드시 크림치즈는 실온에 꺼내두었다 사용하세요.
8 나머지 젤라틴을 ④의 딸기퓌레에 넣고 잘 저어주세요.
9 먼저 ③의 틀 안에 ⑦의 반죽을 잘 붓고, ⑧의 딸기퓌레를 살살 뿌리듯 부어주세요. 이쑤시개나 젓가락을 이용해 딸기퓌레가 반죽 위로 스쳐지나가는 듯한 모양이 나게 해주세요. 하트 모양도 예쁘겠지요.
10 틀을 좌우로 살살 흔들어서 윗면을 편평하게 해준 후 냉장고에 넣어 굳힙니다. 동아일보 출판팀발췌